작성일 : 11-12-07 22:56
[도서] 10체질을 알면 교육이 보인다 (연합뉴스 2011년 12월 7일)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533  
연합뉴스 2011년 12월 7일


[도서] 10체질을 알면 교육이 보인다





초등학교 3학년인 지우는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산만했다. 늘 TV나 게임에 빠져 있고, 남들 앞에 잘 나서지도 못하는 소심한 아이였다. 답답한 지우 엄마는 리더십을 키워준다는 웅변학원에도 보내고 일류 과외 선생님도 붙여 공부를 시켜봤지만, 나아지는 게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엄마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라는 10체질 분석을 받아보았다. 지우는 목음체질이었다. 덩굴식물에 비유할 수 있는 목음체질은 든든하게 의지할 곳이 있어야만 본연의 장점인 끈기와 인내심을 발휘할 수 있단다.

지우 엄마는 아이의 그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마냥 다그치거나 뭐든 혼자서 해내라고 강요하지 않게 되었다. 또한 10체질의 조언대로 공부방에는 붉은색과 검정색 소품을 많이 두었고, 책상은 북쪽으로 놓았다. 목음체질이나 금양체질의 아이들은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공부를 하는 게 더 유리하다는 말에, 그룹을 만들어 공부하게 해주었더니 성적도 쑥쑥 올라가는 게 아닌가? 게다가 목양체질인 윗집 은석이와 함께 공부하게 했더니 서로 너무 잘 맞아서 게임 대신 공부에 악착같은 인내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태어난 생년월일시로 알아보는 10체질, 아이에게 꼭 맞는 공부법과 적성, 진로, 인간관계, 학업성취의 비밀을 밝힌다!

10체질은 MBTI나 애니어그램처럼 태어난 생년월일시를 이용해 타고난 기질과 성격의 특징, 장단점,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는 체질분석법이다. 기존의 사상체질이나 팔상체질이 신체적인 건강에만 집중했다면, 10체질은 자연의 일부이자 소우주인 인간이 태어날 때 천지의 기운을 품는다는 원리를 바탕으로, 성격, 진로, 적성, 대인관계, 건강, 성공, 행복까지 인생 전반의 방향을 짚어주는 인생 나침반이라 할 수 있다.

이 책과 동시에 출간된 《10체질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가 10체질의 이론적 배경부터 각 체질의 특징, 건강법, 대인관계, 60가지 응용체질 등을 전체적으로 소개한 '기본서'라면, 이 책은 체질에 따라 어떻게 자녀를 코칭하고 이끌어야 하는지 핵심만 추려 담은 '자녀교육서'다. 하루라도 일찍 아이의 체질을 정확히 알고 체질에 꼭 맞는 코칭을 해주고자 하는 학부모들 사이에서 10체질은 이미 꽤 널리 알려져 있다.

타고난 체질에 맞는 '맞춤형 코칭'이 아이의 10년 후를 결정한다

동국대학교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25년간 한의사로 환자들을 치료해온 저자는, 2006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10체질에 답이 있다》를 출간한 이후, 독자들로부터 자녀교육에 관한 질문을 무수히 많이 받았다. '우리 아이는 어떻게 공부를 시켜야 하나요?' 'OO체질이라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아닐까요?' '어떤 체질의 친구와 사귀는 게 이로울까요?' 등등 체질에 따른 자녀 코칭법을 알려달라는 요청이 쏟아진 것이다. 그래서 김대원 원장은 《10체질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와 함께 자녀교육편을 따로 쓰기로 결심했고,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정보들을 이 책에 모았다.

예를 들어 목양체질의 아이는 타고난 보스기질과 경쟁심리를 잘 살려주는 것이 중요하고, 화음체질의 아이는 뛰어난 손재주와 독창성을 발휘하도록 격려해주어야 하며, 토음체질은 무조건 칭찬과 격려가 먼저여야 한다. 또한 금양체질의 아이는 특히 교우관계에 신경 써야 하고, 수음체질은 가급적 활달하게 움직이며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이 책은 자녀의 체질에 따라 기질과 특성, 장단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하고, 공부법, 취미활동, 교우관계, 건강관리, 진로지도 등의 코칭법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체질에 따라 공부방은 어떤 컬러로 꾸미는 게 좋은지, 책상의 방향은 어느 쪽이 좋은지,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게 좋은지 아니면 혼자 공부하는 게 좋은지, 등 소소한 부분까지 빠짐없이 알려주고 있다. 저자 본인 역시 부모로서, 슬하에 두 자녀를 키우면서 경험했던 어려움과 진솔한 이야기들, 부모들의 가장 궁금해하는 이야기들을 담았다.

《10체질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와 마찬가지로 자녀의 체질분석은 10체질닷컴(www.10chejil. com)에서 무료로 해볼 수 있다.

▲김대원 지음, 신국판(152*224mm), 272p, 값 14,000원
(끝)

출처 : 쌤앤파커스 보도자료

[2011-12-07 10:00] 송고

원문보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