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06-11-16 22:54
한의학 체질 서적 중국 수출 (연합뉴스 2006년 11월 16일)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267  
연합뉴스 2006년 11월 16일


한의학 체질 서적 중국 수출





음양오행으로 10개 체질 구분

(부산=연합뉴스) 조정호기자 = 한의학 체질 관련 서적이 동양 의학의 본고장인 중국으로 진출한다.

국내에서도 올 봄 크게 화제를 모으며 건강서적 부문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건강과 성공, 10체질에 답이 있다'를 펴낸 웅진씽크빅 출판사는 최근 중국내 5위권의 민영출판사와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이에따라 부산 금정구 두실한의원 김대원 원장이 지은 '건강과 성공, 10체질에 답이 있다'의 중국어판이 내달 중국의 주요 대형서점을 통해 유통될 예정이다.

이 책은 사상체질 등 기존의 체질론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절대 변하지 않는 음양오행(생년월일시)으로 체질을 구분하는 '10체질론'를 담고 있다.

10체질론은 사람의 본성은 자신이 태어난 일시의 천지 음양오행 기운에 의해 만들어지고, 그 본성이 자신의 성품과 체질의 기초가 된다는 이론으로 성품과 성격의 장단점, 대인관계와 직업진로에 이르기까지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모든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즉 나는 어떤 체질을 타고났는가, 어떤 체질의 파트너가 잘 어울리는가, 같은 체질이라도 태어난 계절에 따라 성품과 대인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내 체질은 어떤 건강문제가 생길 수 있고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은가, 내 체질에 맞는 진로와 직업은 무엇일까 등 인생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대해 10체질론은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해설한다.

소문난 명의였던 부친의 대를 이어 한의학에 입문한 김 원장은 20년동안 환자를 치료해오면서 기존의 사상체질이나 팔상체질론에 한계를 느껴 스스로 체질에 관한 연구를 거듭한 끝에 10체질론을 완성했다.

김 원장은 "수 천년 이상의 이론적 근거를 갖고 있는 음양오행사상을 바탕으로 타고난 성품을 알아내고 체질을 파악한다"면서 "전통 학문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더 큰 관심을 보여 무한한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동국대 한의과대학 출신으로 10체질론을 정립해 한의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그는 중국어판 출판을 계기로 속편격인 '10체질 응용편'도 준비중이다.

ccho@yna.co.kr

원문보기 Click